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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사항

[보완청구]차상위 자격 불일치

□ 차상위 자격 불일치 보완청구 방법

▣ 보험청구를 하였으나 심사 결과 지급불능으로 처리되면 진료비가 지급되지 않습니다
이러한 지급불능 건을 대상으로 사유를 보완하여 명세서를 다시 작성하여 청구하는데, 이것을 ​보완청구라고 합니다

차상위 자격 불일치는 그 당시의 날짜로 자격조회를 다시 하여 자격을 수정하고,
수정된 자격으로 청구 입력도 수정하여 보완청구를 합니다

1. (심평원)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 지급불능 건 조회

- 보완청구에 필요한 정보 확인: 접수번호, 명일련(명세서일련번호), 사유코드

○ 진료비 청구 → 진행과정 → 미청구자료조회 클릭
- 전체 대상기간 : 심사년월 기준 22년01월 ~ 23년 12월
- 심사년월 입력 : 최대 6개월까지 가능하므로 6개월 단위로 끊어서 입력

▶ 불능코드 35-84 > 사유코드
=> 사유코드
- 차상위 자격 불일치: 35
- 의료급여 대상자 청구: 35
- 기타 사유('심사내역통보문' 참조): 64

2. (앤드컴)프로그램에서 자격조회 후 청구입력 수정

1) 자격조회 수정- 조회일에 요양개시일(진료일-2023-03-11)입력하여 자격조회 후 저장


2) 청구입력 수정- 해당 진료일(2023-03-11)을 클릭(선택)한 후 저장
- 본인액: 차상위 2종 1,000원에서 건강보험 5,900원으로 수정됨
- 청구액: 18,730원에서 13,830원으로 수정됨(본인액 증가 4,900원만큼 공단 청구액 감소)


3. 보험청구 → 보완청구

○ 진료비명세서 재작성


1) 보완청구에 필요한 정보 입력 - (심평원)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 확인한 정보 입력


2) 진료비명세서 재작성 후 심평원 전송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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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진료차트 - 총진료비, 청구액, X-Ray 등 보기 설정

작성일2024.06.24

조회수547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