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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사항

비급여-뻥튀기 보고/공단-제출화면 설명

1. 비급여 뻥튀기 보고_PFM 1개가 2개로

- 수납은 구식으로 입력해 놓은 데다가 처치코드만 추가 입력

※ 문의 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. 구체적인 화면 캡쳐를 통해 수납에 관한 문의가 왜 많은지 배웠고, 덕분에 또 다른 분들께 공지하게 되었습니다

ex) PFM크라운(37만원) 2회 내원하여 2회 수납했다면?

<구식> 처치코드-입력 안함, <수납창>에서 금액만 입력
3/18일: 10만원 받았으니, 총진료비=10만원, 수납액=10만원
3/25일: 27만원 받았으니, 총진료비=27만원, 수납액=27만원

<보고> 오래 걸리는 처치는 처음 한 번만 입력
3/18일: 처치코드 입력, 총진료비=37만원, 수납액=10만원
3/25일: 처치입력 없음, 총진료비=0원, 수납액=27만원

- 처치코드에 세팅된 수가로 총진료비 자동계산(1개-37만, 2개-37x2=74만원)
- 총진료비: 계산된 받을금액, 수납-실제로 받은금액

- 보고: 처치코드에 붙여진 가격표(단가)
- 수납: 환자에게 받은 돈

▶ (구식수납 + 처치코드)짬뽕 입력으로 인한 뻥튀기 보고 수정

- 삭제 후 다시 입력

3/18일: 처치코드를 클릭하면, 단가 37만원짜리 1개, 총진료비 37만원 자동 계산
<수납창> 열고 환자에게 받은 수납금액 10만원 입력

3/25일: 처치코드 입력하지 않음
초.재진 구분에서 비급여를 클릭한 후 <수납창> 열고 수납금액 27만원 입력

※ 수납내역은 그대로 두고 수정하는 임시변통 방법도 있으나 총진료비 개념이 맞지 않아 권장하지 않음
총진료비 - 실제 받은 돈이 아니라 처치코드에 붙은 수가표 대로 계산된 받을 금액

"구식으로 입력해 놓고 나서 보고자료 제출은 어떻게 하냐고 전화하는 분이 많습니다
공지사항에 6개의 글이 있는데요, 전화로 일일이 다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
공지사항을 보지도 않고 자료제출 전화상담 요청하시는 분이 없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"


2. 공단 제출화면 설명

○ 보고자료에서 출출한 신규 항목 + 기존 공개중 항목

① 보고자료-보고자료에서 추출한 신규 항목
- 노란색: 보고자료에서 추출한 신규 항목
- 빨간색: 보고자료에서 추출한 신규 항목 중 오류가 있는 항목
② 공개중-기존 가격공개자료

1) 레진(가,나) : 레진충전 우식1면

- 레진-대구치(가) 10만원 --> 우식1면
- 레진-대구치(나) 15만원 --> 우식1면
- 나는 치아 부위별, 공단은 면당으로 분류체계가 달라 공단코드 1개에 자동으로 대응되었음(15만원짜리 레진을 공단코드 "우식2면"으로 대응시켜 수정할 수 있음)
그러나 꼭 1,2,3면으로 딱딱 맞춰서 보고해야만 하는 것 아님(공단 코드에 맞지 않는 사유를 의료기관 특이사항에 기재하여 제출하면 됨)


2) 임플란트80만원 : 임픔란트-기타,PFM

- 임플란트80만원 --> 임플란트-기타
- 임플란트80만원 --> 임플란트-PFM
- "임플란트80만원"은 "기타"인가? "PFM"인가?
- 나는 양다리 걸치면 안됨 => 내꺼(x) 1개는 공단꺼(y) 1개에만 대응관계를 가져야 함 ==> 중복되는 것 삭제


3) 근거자료 첨부 및 자료제출 완료

- 근거자료는 엑셀파일 안 됩니다. 사진 찍거나(JPEG), PDF파일 첨부

① 오류건을 먼저 변경 - ② 화면 하단 [파일추가]버튼 클릭하여 근거자료 첨부 - ③ 화면 상단 [제출]클릭하여 제출완료


3. 가격공개자료 보완요청

- 가격공개 자료 제출 후 보완이 필요한 경우, 다음 날 SMS 발송
- 보완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수정하여 제출


자료제출 -> 가격공개자료 제출
ex) 가격공개 항목이 근거자료에 누락되어 근거자료 보완 후 다시 제출


- 중간에서 변경하고. 지하로 내려가서 근거자료 첨부하고, 옥상으로 올라가서 제출하고...내려갔다올라갔다UI
- 길을 읽고 헤메게 만들어 놨으니 앤드컴에 문의하는 것이 이해는 갑니다

- 그러나 공단의 상담 업무를 앤드컴이 하다 보면 목소리가 갈라집니다
- 공단이 실제로 경험해보면 자료제출 시스템이 더 나아질 수 있지 않을까요?

- 공단에서 문자를 받고 앤드컴에 문의하시는데요,
- 공단 제출에 관련된 문의는 전화나 원격으로 지원할 수 없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

▶ 문의처
○ IT 상담: 1577-1000 -> 0번 -> 6번
○ 일반상담
- 고객센터 문의: 1577-1000 -> 0번 -> 7번
- 비급여관리실 문의: 033-736-2040

▶ 요앙기관정보마당 -> 비급여보고 -> 게시판-> 1:1문의사항

작성일2024.04.3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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