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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사항

청구오류 사전점검 이용안내

앤드컴 프로그램에서는 청구파일을 만들 때 필수 입력사항 오류를 체크하고
심사평가원 사전점검서비스는 청구명세서의 전반적인 오류를 검사합니다.




1단계: 청구파일 만들기

앤드컴 프로그램에서 [보험청구] → 청구오류 사전점검 → 다음 클릭




2단계: 심사평가원으로 송신하기

청구파일이 만들어지면 심평원으로 송신할 것인지 물어봅니다.
예(Y)클릭하면 심평원 진료비청구 프로그램에 연결



사전점검서비스 창에서 문서 선택 → [사전점검서비스]버튼 클릭하면 로그인창이 뜹니다.



로그인을 마치면 송신상태가 미송신에서 송신성공으로 바뀌고 사전점검이 완료됩니다.
심평원 사전점검이 완료되면 앤드컴 프로그램 보험청구 첫 화면으로 돌아갑니다.

3단계: 수신하여 다운받기

사전점검은 송신 후 1~2시간 후에 수신 받아 접수되었는지 결과를 확인
보험청구 첫 화면에서: [최근 수신한 문서] → [통보서수신하기] 버튼 클릭하여 심평원청구포털 연결


심평원 진료비청구 로그인 → 통보서수신 창에서 청구오류점검결과통보서 선택 후 수신버튼 클릭



4단계: 사전점검 결과 확인하기

실제청구(일반청구)는 앤드컴 프로그램의 수신받은 문서목록을 더블 클릭하여 오류내역을 볼 수 있으나
사전점검 오류내역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.


청구오류 사전점검 : 심평원 업무포털 로그인 → 진료비청구


지급불능 오류보기-오류 내용은 발생건수의 숫자 클릭


○ 오류 내용 보기


심사조정 오류보기-오류 내용은 발생건수의 숫자 클릭


○오류 내용 보기


치료재료 오류보기-오류 내용은 발생건수의 숫자 클릭



○오류 내용 보기


통보서에 기록된 심사조정 사유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...? 상단에 표기된 문의 전화번호로 연락하세요.


5단계: 프로그램에서 오류 수정하기

① 지급불능 사유: 폐업된 보장기관기호 기재


'보장기관기호'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통보서에 기록된 전화로 심평원에 문의합니다.
보장기관기호는 건강보험으로 말하면 '사업장기호'에 해당합니다.
이것은 보험 인적사항에 관련되므로
인적사항 화면에서 자격조회버튼을 클릭하여 공단에 등록된 최신 자격정보로 차트를 수정합니다.




② 심사조정 사유: 의치조직면개조, 시술부위 동일비교 조정 시술일자와 진료입력일자 동일여부 확인


의치조직면개조, 즉 틀니에 대한 조정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.
청구차트에 입력한 내용과 심평원 틀니등록한 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.
진료날짜=등록시술일, 입력 상하악=등록 상하악, 입력된 처치=등록된 처치

인적사항 화면의 공단연계버튼을 클릭하여 틀니등록 상황을 차트입력과 비교해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합니다.




③ 심사조정 사유 : 증빙자료미제출(F)건


치료재료의 입력에 관련된 사항이므로
진료차트의 개별수가 목록에서 해당 재료에 마우스를 갖다대어 청구된 재료의 표준코드(분류코드)를 확인합니다.


보험청구 → 치료재료구입신고에서 오류발생된 재료에 대해 구입신고서 작성 후 송신
거래명세표를 참고하여 입력한 후 심사평가원으로 전송합니다.
치료재료구입신고서를 작성만 해놓고 심평원으로 전송하지 않으면 신고가 안됩니다.


※ 구입량은 낱개 단위로 기재합니다(개수, 매수, 캡슐 등)

작성일2018.09.20

조회수1940